[Python] 파이썬 절대값 구하기 abs() 함수 사용법 & 예제

파이썬에서 절대값을 구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내장함수 abs()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abs() 함수는 인자로 전달된 숫자의 절대값을 반환합니다.

 

 파이썬 절대값 구하기 abs()  

abs 함수 사용법

abs(값)
  • 인자값 : 절대값을 얻기 위해 abs()에 제공할 입력 값입니다. 꼭 정수일 필요는 없고 실수, 복소수도 인자값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반환값 : 인자값이 정수이면 반환값도 정수가 되고, 인자값이 실수이면 반환값도 실수가 됩니다. 인자값이 복소수면 크기를 반환합니다. 반환값은 절대값이므로 반환값은 무조건 양수가 됩니다.

정수의 절대값 구하기

num = -10
absolute_value = abs(num)
print("절대값:", absolute_value)  # 출력: 절대값: 10

결과 : 절대값 : 10

 

위의 예제에서는 abs()함수에 인자값으로 정수 -10을 전달하여 반환값으로 절대값인 10을 받아서 출력합니다. 위와 같이 abs() 함수는 음수를 양수로 변환하고, 양수는 그대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어떤 숫자를 abs() 함수에 전달하더라도 항상 양수의 절대값으로 반환됩니다.

 

 

실수의 절대값 구하기

num = -3.14
absolute_value = abs(num)
print("절대값:", absolute_value)  # 출력: 절대값: 3.14

결과 : 절대값 : 3.14

 

abs() 함수에 위와 같이 abs() 함수에 실수의 값을 넣으면 해당 실수의 절대값이 반환됩니다.

 

 

복소수(complex number)의 절대값 구하기

complex_num = 3 + 4j
absolute_value = abs(complex_num)
print("절대값:", absolute_value)

결과 : 절대값 : 5.0

 

위의 예제에서는 3 + 4j라는 복소수의 절대값을 계산하는 예제입니다. 인자값으로 3+4j를 abs() 함수에 보내고 abs() 함수는 3 + 4j의 절대값인 5.0을 반환하여 그 값을 출력합니다.

 

복소수란?

복소수는 실수와 허수로 이루어진 수를 말합니다. 표기는  a + bi의 형태로 작성합니다. 여기서 i는 허수이고 a와 b는 실수가 됩니다.

 

참고로 복소수의 절대값은 위의 공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