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파이썬 제곱(pow), 제곱근(sqrt) 구하기

분명 흔하지는 않겠지만 숫자의 거듭제곱이나, 제곱근을 구해야 할 때도 생길 수 있을 겁니다. 파이썬의 math 모듈에는 제곱이나 제곱근을 쉽게 구할 수 있도록 pow, sqrt 함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 제곱 구하기 

내장함수 pow() 함수 사용

num = 5
squared_num = pow(num, 2)  # 5의 제곱을 계산
print(squared_num)  # 출력: 25

결과 : 25

 

파이썬의 내장함수 pow(x,y)는 숫자 x의 y 거듭제곱을 반환합니다. 위의 예제는 5의 2 제곱인 25를 결과로 반환하였습니다.

 

 

** 연산자 사용

num = 5
squared_number = num ** 2  # 5의 제곱을 계산
print(num)  # 출력: 25

결과 : 25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 연산자를 통해 거듭제곱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숫자 ** 제곱수 형태로 계산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예제는 5의 2제곱인 25를 결과로 반환하였습니다.

 

 

math.pow() 함수 사용

import math

num = 5
squared_num = math.pow(num, 2)  # 5의 제곱을 계산
print(squared_num)  # 출력: 25.0

결과 : 25.0

 

math 모듈에도 pow() 함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법은 위의 내장함수 pow와 동일하게 math.pow(x, y)는 숫자 x의 y 거듭제곱을 반환합니다. 하지만 위의 예제를 보시면 결과값으로 25.0인 실수를 반환하였습니다. math 모듈 안에 있는 pow() 메서드는 실수(float) 타입으로 반환하는 특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이썬 제곱근(루트) 구하기 

math.sqrt() 함수 사용

import math

num = 25
square_root = math.sqrt(num)  # 25의 제곱근을 계산
print(square_root)  # 출력: 5.0

결과 : 5.0

 

파이썬에서 제곱근을 구하는 방법은 math 모듈에서 제공하는 sqrt() 함수를 사용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용법은 math.sqrt(n)의 형태로 숫자 n의 거듭근을 반환합니다. math.pow처럼 반환값은 무조건 실수로 반환됩니다.

 

※ 제곱근이란 음이 아닌 수에 대하여 제곱해서 x가 되는 수를 x의 제곱근이라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