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파이썬 반올림(round), 올림(ceil), 버림(floor)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에서 실수를 반올림, 올림 버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이썬에서 반올림은 파이썬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round 함수를 사용하면 되고 버림, 내림을 하려면 math 모듈을 import 하여 그 안에 내장되어 있는 ceil, floor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math 모듈은 다양한 수학 연산을 할 수 있는 함수들을 제공합니다.

 

 파이썬 반올림(round) 

기본적인 반올림 방법

num = 5.6789
rounded_num = round(num)
print(rounded_num)  # 결과: 6

결과 : 6

 

파이썬에서는 내장함수 round()를 사용하여 반올림을 수행합니다. round() 함수는 기본적으로 소수점 첫 번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수행합니다.

 

소수점 자리를 지정하여 반올림하기

num = 5.6789
rounded_num = round(num, 2)  # 소수 둘째 자리까지 반올림
print(rounded_num)  # 결과: 5.68

결과 : 5.68

 

round 함수에 두 번째 인자값으로 반올림할 자릿수를 전달하여 특정 자릿수까지 반올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예제에서는 round() 함수의 두 번째 인수로 2를 전달하여 소수 둘째 자리까지 반올림하였습니다. 따라서 결과값은 5.68이 됩니다.

 

※ 반올림은 대상 숫자의 소수 부분이 5 미만일 경우 내림하고, 5 이상일 경우 올림합니다. 즉, 0.5는 반올림할 때 올림이 됩니다.

 


 

 파이썬 올림 

math.ceil() 함수 사용

import math

num = 5.1
ceiled_num = math.ceil(num)
print(ceiled_num)  # 결과: 6

결과 : 6

 

파이썬에서 올림을 하려면 math 모듈을 import하여 math 모듈의 ceil() 함수를 사용하여 올림합니다. ceil() 함수는 주어진 숫자를 올림하여 반환합니다.

 


 

 파이썬 내림 

math.floor() 함수 사용

import math

num = 5.9
floored_num = math.floor(num)
print(floored_num)  # 결과: 5

결과 : 5

 

파이썬에서 내림을 하려면 마찬가지로 math 모듈을 import 한 뒤 math 모듈의 floor() 함수를 사용합니다. floor() 함수는 주어진 숫자를 내림하여 작은 정수로 반환합니다.

 

math.trunc() 함수 사용

import math

num = -5.9
floored_num = math.floor(num)
trunced_num = math.trunc(num)

print(floored_num)  # 결과: -6
print(trunced_num)  # 결과: -5

결과 : ↓

-6

-5

 

파이썬의 math 모듈에는 trunc()라는 내림을 할 수 있는 함수가 하나 더 있습니다. 위의 예제를 보면 floor와 trunc함수의 차이점을 알 수 있는데요. 두 함수의 차이점은 floor 함수는 항상 주어진 숫자를 내림하는데 비해 trunc 함수는 숫자의 부호에 따라서 내림 또는 올림을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 숫자가 양수일 때는 결과가 동일하지만 숫자가 음수일 때는 위의 예제처럼 두 함수를 사용하였을 때 결과에 차이가 존재하게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